영어 문장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법의 기초를 단단히 다져야 합니다. 그 중심에는 '목적어'와 '보어'가 있죠. 목적어는 동사가 '무엇을' 혹은 '누구를' 지칭하는지를 나타내며, 보어는 서술어 뒤에 와서 주어를 설명하거나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1. 목적어와 보어란?
목적어는 동사가 '무엇을' 혹은 '누구를' 지칭하는지를 나타내며, 보어는 서술어 뒤에 와서 주어를 설명하거나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요소는 문장의 의미를 명확히 전달하는 데 필수적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어와 보어를 혼동하기 쉬운 이유는 둘 다 동사 뒤에 위치하기 때문인데, 이 글을 통해 그 차이점을 분명히 하고, 예시를 통해 쉽게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목적어의 자리에 올 수 있는 것: 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역할을 하는 것.
- 명사구 (Noun Phrases)
- 정의: 명사와 이를 수식하는 단어들의 조합입니다.
- 예시: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 (그 빠르고 갈색인 여우는 게으른 개를 뛰어넘는다.)
- "The quick brown fox"와 "The lazy dog" 두 개의 명사구가 있습니다.
- 대명사 (Pronouns)
- 정의: 명사를 대체하는 단어입니다.
- 예시: "He is a good student." (그는 좋은 학생이다.)
- 대명사는 "He"입니다.
- 동명사구 (Gerund Phrases)
- 정의: '-ing'로 끝나는 동사 형태로 명사처럼 사용되는 구입니다.
- 예시: "Eating healthy food is important."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은 중요하다.)
- 동명사구는 "Eating healthy food"입니다.
- 부정사구 (Infinitive Phrases, To-infinitives)
- 정의: 'to'와 동사의 원형을 결합한 형태로 명사처럼 사용됩니다.
- 예시: "To learn a new language is challenging."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도전적이다.)
- 이 문장에서는 "to learn"가 부정사이고, "a new language"가 그것을 수식하는 부분입니다.
- 명사절 (Noun Clauses)
- 정의: 주어와 술어를 갖는 절로서 명사의 역할을 하는 문장 부분입니다.
- 예시: "I know that she is a great singer." (나는 그녀가 훌륭한 가수라는 것을 알고 있다.)
- 명사절은 "that she is a great singer"입니다.
동사, 형용사 등은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없다.
영어 문장에서 목적어는 주로 동사의 행동이나 상태를 받는 대상으로서, 명사 또는 명사구가 이 역할을 합니다. 동사와 형용사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예시:
- 동사를 목적어로 사용하는 경우
- 잘못된 예: "I enjoy to swim(동사)." (나는 수영하기를 즐긴다.)
- 올바른 예: "I enjoy swimming." (나는 수영하는 것을 즐긴다.)
- 설명: 여기서 "swimming"은 동명사로서 명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형용사를 목적어로 사용하는 경우
- 잘못된 예: "She looks beautiful(보어)." (그녀는 아름다워 보인다.)
- 이 경우 'beautiful'은 목적어가 아니라 보어입니다. - 올바른 예: "She painted a beautiful picture." (그녀는 아름다운 그림을 그렸다.)
- 설명: "a beautiful picture"는 명사구로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 잘못된 예: "She looks beautiful(보어)." (그녀는 아름다워 보인다.)
따라서, 문장에서 목적어의 자리에는 주로 명사 또는 명사구가 오며, 동사나 형용사는 이 자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3. 가정 목적어 'it' 구문
영어 문장에서 'it'을 가정 목적어로 사용하는 경우, 'it'은 실제의 목적어가 아니라 문장의 구조를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it' 구문은 보통 문장이 시작될 때 사용되며, 실제 목적어는 문장의 뒷부분에 위치합니다.
예시:
- I find it interesting to learn new languages.
('it'이 'to learn new languages'를 대신해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She thought it strange that he didn't call.
('it'이 'that he didn't call'을 대신해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it' 구문은 문장을 더 자연스럽고 읽기 쉽게 만드는 데 사용되며, 복잡한 내용을 표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4. 보어의 자리에 올 수 있는 것: 명사 또는 보어
문장에서 보어는 주로 명사, 형용사, 명사구, 형용사구 등이 될 수 있으며, 주로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거나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 명사 또는 명사구를 보어로 사용하는 경우
- 예시: "John is a teacher." (존은 선생님이다.)
- 'a teacher'가 명사구로서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 형용사 또는 형용사구를 보어로 사용하는 경우
- 예시: "The weather is very cold." (날씨가 매우 춥다.)
- 'very cold'가 형용사구로서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주격 보어를 갖는 동사와 목적격 보어를 갖는 동사종류
주격 보어를 갖는 동사 | 의미 |
become | 어떤 상태나 직업 등으로 변하다 |
be | ~이다, ~있다 |
appear | ~처럼 보이다 |
seem | ~처럼 보이다, ~인 것 같다 |
look | ~처럼 보이다 |
feel | ~하게 느껴지다 |
목적격 보어를 갖는 동사 | 의미 |
make | ~로 만들다 |
consider | ~로 생각하다 |
call | ~라고 부르다 |
find | ~라고 생각하다, ~하게 느끼다 |
believe | ~라고 믿다 |
think | ~라고 생각하다 |
5. 명사 보어 vs 형용사 보어
명사 보어와 형용사 보어는 모두 보어의 한 종류로, 주어나 목적어의 상태나 성질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나타내는 내용과 사용되는 문맥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 명사 보어: 명사 보어는 주로 주어나 목적어의 신분, 직업, 속성 등을 설명합니다. 주로 'be' 동사와 함께 사용되며, 명사나 명사구를 보어로 가집니다.
예를 들어, "He is a teacher." (그는 선생님이다)에서 'a teacher'가 명사 보어입니다. - 형용사 보어: 형용사 보어는 주로 주어나 목적어의 상태, 기분, 특성 등을 설명합니다. 주로 'be' 동사와 함께 사용되며, 형용사나 형용사구를 보어로 가집니다.
예를 들어, "She is happy." (그녀는 행복하다)에서 'happy'가 형용사 보어입니다.
따라서 명사 보어와 형용사 보어를 구분하는 것은 그들이 사용되는 문맥과 나타내는 내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영어 문장에서 목적어와 보어는 각각 문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문장의 의미를 완성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목적어는 동사의 대상을,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의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어문법 > 1. 문장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수식어의 이해와 올바른 사용법 (0) | 2023.12.29 |
---|---|
영어 문장의 핵심: 주어와 동사 알아보기 (0) | 2023.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