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문법/2. 동사구

영어 능동태(Active Voice)와 수동태(Passive Voice)의 구별

by An-pro 2024. 1. 7.
반응형

영어 문장을 이해하고 작성할 때 능동태와 수동태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태의 차이를 이해하면 문장의 주체와 행동, 그리고 행동의 수혜자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능동태는 주어가 "~하다"는 의미로 주어가 행위 주체가 되며, 수동태는 주어가 "~되다, 당하다"라는 의미로 주어가 행위의 대상이 된다. 수동태 동사의 기본 형태는 "be+p.p"이다

능동태와 수동태

1. 능동태와 수동태의 구별

영어에서 능동태와 수동태는 문장의 주어가 수행하는 역할에 따라 구분됩니다.

  1. 능동태 (Active Voice) 능동태는 주어가 문장에서 직접적인 행동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즉, 주어가 동사의 행동을 직접 실행하며, 구조는 '주어 + 동사 + 목적어' 형태를 가집니다. 
    예시:
    • "I read the book." (나는 책을 읽었다.)
    • "She writes a letter." (그녀는 편지를 쓴다.)
  2. 수동태 (Passive Voice) 수동태는 주어가 동사의 행동을 받는 쪽일 때 사용됩니다. 즉, 행동이 주어에게 수행되며, 구조는 '주어 + be 동사 + 과거분사' 형태를 가집니다. 
    예시:
    • "The book was read by me." (책이 나에게 읽혔다.)
    • "A letter is written by her." (편지가 그녀에게 쓰여진다.)
  능동태 (Active Voice)  수동태 (Passive Voice)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주어 + be 동사 + 과거분사
예시 I read the book. The book was read by me.
설명 주어가 행동을 직접 수행 주어가 행동을 받는 쪽

 

능동태는 주로 행동의 주체를 강조할 때, 수동태는 행동의 대상이나 행동 자체를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능동태와 수동태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문장의 의미를 더욱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4 형식, 5 형식 동사의 수동태

영어에서는 동사의 형식에 따라 문장의 구조가 달라집니다. 여기서 4 형식과 5 형식 동사의 수동태를 설명하겠습니다.

  1. 4 형식 동사의 수동태 4 형식 동사는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의 형태를 가집니다. 이런 동사는 수동태로 바꾸면 '목적어 + be 동사 + 과거분사 + 목적격 보어'의 형태가 됩니다. 
    예시:
    • 능동태: "People consider him a hero." (사람들은 그를 영웅으로 생각한다.)
    • 수동태: "He is considered a hero by people." (그는 사람들에게 영웅으로 여겨진다.)

  2. 5 형식 동사의 수동태 5 형식 동사는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의 형태를 가집니다. 이런 동사는 수동태로 바꾸면 '직접목적어 + be 동사 + 과거분사 + to + 간접목적어'의 형태가 됩니다.
    예시:
    • 능동태: "I gave her a book." (나는 그녀에게 책을 줬다.)
    • 수동태: "A book was given to her by me." (책이 그녀에게 나에게서 주어졌다.)

이처럼 4 형식과 5 형식 동사의 수동태는 문장의 구조와 의미에 따라 다르게 표현됩니다.

 

 

 

3. 감정 동사의 능동태/수동태 구별

감정을 나타내는 타동사의 경우, 주어가 감정의 원인이면 능동태, 주어가 감정을 느끼면 수동태를 쓴다

  1. 능동태: 주어가 감정의 원인이거나 감정을 일으키는 경우, 능동태를 사용합니다. 
    예시:
    • "The movie scared me." (그 영화가 나를 무서워하게 했다.)
    • "His actions disappointed his parents." (그의 행동이 그의 부모님을 실망하게 했다.)

  2. 수동태: 주어가 감정을 느끼는 대상이거나 감정에 영향을 받는 경우, 수동태를 사용합니다. 
    예시:
    • "I was scared by the movie." (나는 그 영화에 무서워했다.)
    • "His parents were disappointed by his actions." (그의 부모님은 그의 행동에 실망했다.)

이처럼 감정 동사는 능동태와 수동태에 따라 주어와 목적어의 관계가 달라집니다.

 

4. 수동태 동사 숙어

3 형식 수동태 동사 + 전치사

숙어 의미 예문
be surprised at ~에 놀라다 She was surprised at the results. (그녀는 결과에 놀랐다.)
be filled with ~으로 가득 차다 The jar was filled with cookies. (항아리는 쿠키로 가득 찼다.)
be disappointed in ~에 실망하다 He was disappointed in the movie. (그는 그 영화에 실망했다.)
be interested in ~에 관심이 있다 The students were interested in the lecture. (학생들은 강의에 관심이 있었다.)
be involved in ~에 관련되다 The politician was involved in the scandal. (그 정치인은 스캔들에 연루되었다.)
be dressed in ~을 입다 The bride was dressed in white. (신부는 하얀 드레스를 입었다.)
be successful at ~에서 성공하다 She was successful at negotiating a deal. (그녀는 거래 협상에서 성공했다.)
be skilled at ~에 능숙하다 The artisan was skilled at making pottery. (그 공예가는 도자기 만들기에 능숙했다.)
be aimed at ~을 목표로 하다 The program is aimed at reducing poverty. (이 프로그램은 빈곤 감소를 목표로 한다.)
be connected to ~에 연결되다 The computer was connected to the network. (컴퓨터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었다.)

 

5 형식 수동태 동사 + to 부정사

숙어 의미 예문
be asked to ~하라고 요청받다 "She was asked to give a speech." (그녀는 연설을 하라고 요청받았다.)
be told to ~하라고 지시받다 "The students were told to submit their assignments on time." (학생들은 과제를 제시간에 제출하라고 지시받았다.)
be invited to ~에 초대받다 "We were invited to attend the wedding." (우리는 결혼식에 참석하라고 초대받았다.)
be forced to ~하도록 강요받다 "He was forced to resign from his position." (그는 그의 직위에서 사임하도록 강요받았다.)
be expected to ~할 것으로 기대되다 "The employees are expected to follow the new guidelines." (직원들은 새로운 지침을 따를 것으로 기대된다.)
be allowed to ~할 수 있도록 허락받다 "The children were allowed to play outside." (아이들은 밖에서 놀 수 있도록 허락받았다.)
be encouraged to ~하도록 격려받다 "Participants were encouraged to share their ideas." (참가자들은 그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격려받았다.)
be ordered to ~하라고 명령받다 "The soldier was ordered to report to duty." (그 군인은 복무를 보고하라고 명령받았다.)
be persuaded to ~하도록 설득받다 "She was persuaded to join the club." (그녀는 클럽에 가입하도록 설득받았다.)
be prepared to ~할 준비가 되다 "The team was prepared to face the challenges." (그 팀은 도전들을 마주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영어 시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은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현재, 과거, 미래 시제를 각각 따로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