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어 문법에서 명사절 접속사는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 등 중요한 위치에서 사용되는 절을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명사절은 문장의 구조를 풍부하게 하고,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1. 명사절의 자리와 쓰임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주어: Whether we have to work or not is unclear.
(우리가 일을 해야 하는지 아닌지는 확실하지 않다.) - 목적어: Daniel said that you had the file.
(Daniel은 네가 그 서류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 명사절의 목적어: The group talked about how the accident occurred.
(그 그룹은 사고가 어떻게 일어났는지에 대해 얘기했다.) - 보어: The problem is who will bring a car for tomorrow's trip.
(문제는 누가 내일 여행을 위해 차를 가지고 올 것인가이다.)
반응형
2. 명사절 접속사
명사절 접속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으며, 전치사나 대명사는 올 수 없습니다.
사용 위치 | 예문 |
주어 | The committee agreed (위원회는 다음 회의가 제네바에서 열리는 데 동의했다.) 전치사 'on' 은 절을 이끌수 없으므로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와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committee agreed that the next meeting would take place in Geneva. |
목적어 | He explained (그는 계약이 이 회의에서 승인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명사 it은 절을 이끌수 없으므로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He explained that the contract must be approved at this meeting. |
3. 명사절 접속사 :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목적어, 보어, 동격절로 쓰입니다.
사용 위치 | 예문 |
주어 | That he won the first prize is hardly surprising. (그가 1등을 수상한 것은 거의 놀랍지 않다.) |
목적어 | I know that you didn’t lie. (나는 네가 거짓말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
보어 | The best thing about this guitar is that it stays in tune. (이 기타의 가장 좋은 점은 조율이 잘 유지된다는 것이다.) |
동격절 | The claim that he stole the car is true. (그가 차를 훔쳤다는 주장은 사실이다.) |
4. 명사절 접속사 : 'if', 'whether'
if나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끌며 '~인지 아닌지'를 의미합니다.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입니다.
사용 위치 | 예문 |
주어 | Whether we succeed is not important. (우리가 성공하는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
보어 | The question is whether this is true. (문제는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이다.) |
목적어 | I will check if the movie is playing. (나는 그 영화가 상영 중인지 확인할 것이다.) |
전치사의 목적어 | I can,t answer the question of whether or not computers can think. (나는 컴퓨터가 생각을 할 수 있는지 아닌지 질문에 답할 수 없다.) |
5. 명사절 접속사 : 의문사 who, what, which, when, where, how, why
의문사 who, what, which, when, where, how, why는 명사절을 이끌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합니다.
- who, whose, what, which
- who: I don’t know who typed the letter.
누가 편지를 타이핑했는지 모르겠다. - what: What he said was unclear.
그가 무슨 말을 했는지는 불명확했다. - which: I don’t know which is better.
어떤 것이 더 나은지 모르겠다. - whose: I don’t know whose car it is.
그것이 누구의 차인지 모르겠다.
- who: I don’t know who typed the letter.
- when, where, how, why
- when: The child will ask when she can start piano lessons.
아이는 그녀가 언제 피아노 수업을 시작할 수 있는지 물어볼 것이다. - where: Where I found the book is a secret.
내가 그 책을 어디에서 찾았는지는 비밀이다. - how: You need to practice how you should handle client complaints.
고객의 불만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연습이 필요하다. - why: The shoppers wondered why the book was so expensive.
쇼핑객들은 왜 그 책이 그렇게 비싼지 궁금해했다.
- when: The child will ask when she can start piano lessons.
- 의문사 + to 부정사
- 의문사 + to 부정사는 명사절 자리에서 '의문사 + 주어 + should + 동사'로 바꿀 수 있다.
- 예: I have to decide what to do (=what i should do) first.
나는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결정해야 한다. - 예: They don’t know when to stop (=when they should stop).
그들은 언제 멈춰야 할지 모른다.
- 예: I have to decide what to do (=what i should do) first.
- 의문사 + to 부정사는 명사절 자리에서 '의문사 + 주어 + should + 동사'로 바꿀 수 있다.
6.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 whatever, whichever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에서 주어와 목적어로 사용되며, 이때 복합관계대명사는 '대명사 + 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한다.
예시:
- Whoever (Anyone who) answered the phone was very polite.
- 누가 전화를 받았든 간에 그 사람은 매우 정중했다.
- Whatever (Anything that) you do, you need courage.
- 무엇을 하든 너는 용기가 필요하다.
- Whichever (Anything that, anyone who) road you take is a risk.
- 어느 길을 택하든 그것은 위험이다.
6-1. 복합관계대명사의 역할
복합관계대명사는 그 자체가 명사절의 주어나 목적어 역할을 하므로, 그 뒤에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절이 온다.
예시:
- Whoever visits my Web site is asked for a username.
- 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은 누구든 사용자 이름을 요구받는다.
- Please choose whichever theme you like.
- 당신이 좋아하는 어떤 주제든 고르세요.
6-2. 복합관계대명사 사용 결정 기준
복합관계대명사를 쓸지 의문사를 쓸지 문맥에 따라 결정된다.
예시:
Who(whoever) did it was not an amateur. ('그것을 누가 했든 간에'라는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의문대명사(who)가 아닌 복합관계대명사(whoever)이 와야 한다.)- 그것을 누가 했든 간에 아마추어는 아니었다.
- I’ll take
Whichever(who) side you’re not using. ('누가 그것을 했는지'라는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복합관계대명사(whichever)가 아닌 의문대명사(who)가 와야 한다.)- 나는 네가 사용하고 있지 않는 어느 쪽이든 선택할 것이다.
- I have finally decided on
whichever(which) side I should choose. ('어느 쪽'이라는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복합관계대명사(whichever)가 아닌 의문형용사(which)가 와야 한다.)- 나는 어느 쪽을 선택할지 최종 결정했다.
7. What절과 That절의 역할 구별
- What절: 명사절의 주어나 목적어 역할을 하며, 다음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한 절이 온다.
- That절: 다음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모두 갖춰진 완전한 절이 온다.
예시:
- I want to know what makes you happy.
- 나는 무엇이 너를 행복하게 만드는지 알고 싶다.
- That you need more money is obvious.
- 네가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것은 명백하다.
복합관계대명사와 명사절 접속사는 영어 문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문장의 구조를 명확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양한 접속사를 익히고 실전 문제를 통해 연습하면 더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명사절 접속사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말씀해 주세요!
반응형
'영어문법 > 5. 접속사와 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부사절 접속사와 전치사 : 영어 문법 가이드 (1) | 2024.06.09 |
---|---|
영어 관계절에 대한 모든 것 : 영어 문법 가이드 (0) | 2024.06.09 |
등위접속사와 상관접속사 : 영어 문법 가이드 (1) | 2024.06.08 |